12년 정도 운행해온 차량이 이제 수명을 다 했는지 잔 고장이 많이 나기 시작하더라고요. 그래도 그 전에는 수리해서 다시 탈 수 있는 수준이었는데 이번에 난 고장은 아예 갈아 엎어야 한다며.. 차라리 단양 폐차장에서 진행하는게 더 나을 수도 있다고 카센터 사장님께서 권해줄 정도였어요.
신차나 중고차를 구매할 계획은 어느 정도 세우고 있었지만, 막상 폐기 처분하고 당장 구매해야 한다고 하니 어디서부터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막막했는데요. 일단 폐기 처분이 먼저인 것 같아서 전문업체에 문의부터 했어요.
전문업체에 문의할 때 차량 연식이 어느 정도 되었고, 단양 폐차장에서 진행하는데 어느 정도 비용이 드는지에 대해서 물어봤는데 다 진행하고 나서 생각해보니 가장 중요한건 이게 아니더라고요.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이용하고자 하는 업체가 관허 업체가 맞는지 확인하는 것이었는데요.
관허는 정부에서 말소업으로 정식 승인을 받은 업체에게 부여되는 의미라고 해요. ‘아니, 지금 같은 시대에 허가 없이 운영하는 업체가 있어?’ 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생각보다 많다고 하네요. 저도 이 사실을 알고 굉장히 놀랐어요.
무허가 업체를 통해 정상적으로 끝난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사실상 정상적으로 끝나긴 쉽지 않거든요. 왜냐하면 차주를 대신하여 폐기 처분을 대행해주는 업체가 폐차장인데 허가 받지 않는다면 권한 자체가 없기 때문인데요.
자동차 폐기 처분은 그냥 압축기로 눌러 고철로 만든다고 끝나는 과정이 아니거든요. 제가 직접 경험해보니 행정 기관에 말소 신고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반드시 정부에서 정식으로 허가 받고 운영되는 곳을 이용해야 안전하게 말소 등록할 수 있어요.
따라서 단양 폐차장 진행 예정이시면 폐기 처분 과정에서 드는 비용이나 고철 값도 중요하지만 정부에서 허가를 받고 운영되는 곳이 맞는지도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아요. 확인 방법도 어렵지 않거든요. 유선으로 문의했을 때 사업자등록증이나 환경협회에서 발급 받은 직원의 사원증만 사진으로 요구해보면 된다고 하네요. 무허가 업체는 증빙할 수가 없어서 차일피일 미루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무조건 의심해보셔야 해요.
그리고 자동차 폐기 처분할 때 말소 신고를 해야 하기 때문에 처분 방법도 여러 가지 중 내 차 상태에 가장 맞는 방법을 택해 진행된다고 해요. 처분 방법은 원부 조회를 통해 결정되는데, 관허 업체에서 진행할 경우 차량 번호를 통해 아주 쉽게 조회해볼 수 있어요.
원부 조회를 했을 때 압류, 저당, 과태료나 세금 미납 등이 존재하는지 파악하는 것인데요. 단 1건의 금전문제라도 있다면 일반 말소나 조기 말소는 진행할 수 없기 때문에 원부 조회는 필수코스 중 하나에요.
처분 방법에 대해 잠시 설명하자면 일단 금전 문제가 없다면 일반 말소나 조기 말소 중 하나를 선택해서 진행하는데요. 일반 말소는 80%의 차량이 이 방법으로 폐기 처분을 진행할 정도로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고, 절차가 까다롭지 않아 24시간 이내에는 모든 과정을 끝낼 수 있어요. 저도 이 방법으로 진행했고요.
조기 말소는 국가에서 보조금을 지원 받을 수 있는 제도인데, 배출가스 4~5등급 경유차량 중 정해진 조건에 모두 충족되면 보조금을 지원 받으며 폐기 처분이 가능해요. 조건 충족 여부는 담당 직원에게 물어보시면 돼요
금전 문제가 있는 차량은 차령초과말소라는 제도를 활용해야 해요. 저도 정확히는 모르지만 담보물로써 환가 가치를 상실했다고 판단되는 10~12년 이상 자동차 연식 조건에 충족되어야 한다고 하네요. 압류가 1건 이상은 존재해야 하고요.
특히 이 방법은 채권자에게 권리행사기간을 부여하는 과정이 추가되기 때문에 말소 등록까지 최대 2달이 소요된다고 해요. 시간도 오래 걸리고 절차가 까다롭긴 하지만 단양 폐차장 전문업체 통해 진행하면 담당자가 다 알아서 해주고 무엇보다 금전 문제 있는 차량을 정리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에 진행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하니 부담 갖지 마시고 문의해보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제가 진행한 일반 말소는 절차가 엄청 간단했는데요. 우선 전화로 신청, 접수를 하면 필요한 서류를 안내해주셔요. 개인명의 기준으로 자동차등록증 원본과 신분증 사본만 있으면 되는데요. 이후 차량 입고 날짜를 담당자와 조율하면 되는데, 정부에서 허가 받은 관허 업체에서는 견인이나 탁송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해주더라고요.
덕분에 비용 부담 없이 입고시킬 수 있었는데요. 견인 및 탁송 서비스가 무상이기 때문에 비대면 진행도 가능해요. 차량 안에 필요 서류 넣어두고 차키, 차량 있는 장소만 알려주면 약속된 날짜에 차를 가져가요. 전 과정 대면이나 방문 없이도 진행 가능해서 정말 편했어요.
차량이 입고된 이후에는 말소 신고부터 고철 값 산정까지 엄청 빠르게 진행되더라고요. 평일 오전에 입고되면 오후에는 말소사실증명서와 고철 값까지 모두 다 지급되어서 속 시원하게 자동차 폐기 처분하고 새로 구입할 차량 알아보고 있는 중이네요.
정부에서 허가 받은 단양 폐차장 전문 업체 이용하면 고철 값도 무허가 업체보다 더 많이 받을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생각보다 많은 금액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신차나 중고차 구매할 때 보태 쓰면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어요.
혹시라도 차량 폐기 처분 알아보시면 고철 값 많이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런 부분보다는 정부에서 허가 받은 업체가 맞는지 그리고 자동차 폐기 처분 과정에서 차주가 부담해야 하는 비용이 있는지를 먼저 알아보시고 신청 접수하시길 추천하고 싶네요